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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크립토좀비] Solidity Path : 1. 좀비 공장 만들기 본문

텃밭 1 : BlockChain/Solidity

[크립토좀비] Solidity Path : 1. 좀비 공장 만들기

parallelworlds 2022. 2. 15. 16:06

 

컨트랙트

완전 기초부터 시작하기:

솔리디티 코드는 컨트랙트 안에 싸여 있음. 

컨트랙트는 이더리움 애플리케이션의 기본적인 구성 요소로, 모든 변수와 함수는 어느 한 컨트랙트에 속한다.

컨트랙트는 모든 프로젝트의 시작 지점과 같음.

 

* 비어 있는 HelloWorld 컨트랙트

contract HelloWorld {

}

 

 

Version Pragma

모든 솔리디티 소스 코드는 "version pragma"로 시작

왜?

해당 코드가 이용해야 하는 솔리디티 버전을 선언하여 이후에 새로운 컴파일러 버전이 나와도 기존 코드가 깨지지 않도록 예방

ex)  pragma solidity ^0.4.19; 

 

 

* 컨트랙트 초기 뼈대

pragma solidity ^0.4.19;

contract HelloWorld {

}

 

 


상태 변수 & 정수

상태 변수는 컨트랙트 저장소에 영구적으로 저장된다.

즉, 이더리움 블록체인에 기록된다는 뜻으로 데이터베이스에 데이터를 쓰는 것과 동일한 개념


contract Example {
  // 이 변수는 블록체인에 영구적으로 저장된다
  uint myUnsignedInteger = 100;
}

[myUnsignedInteger라는 uint를 생성하여 100이라는 값을 배정]

 

부호 없는 정수: uint

uint 자료형은 부호 없는 정수로, 값이 음수가 아니어야 한다.

부호가 있는 경우, 정수를 위한 int 자료형 사용

참고: 솔리디티에서 uint는 실제로 uint256, 즉 256비트 부호 없는 정수의 다른 표현. 
uint8, uint16, uint32 등과 같이 uint를 더 적은 비트로 선언할 수도 있지만,
특수한 경우가 아니라면 일반적으로 단순히 uint를 사용한다.

 


수학 연산

대부분의 프로그래밍 언어의 수학 연산과 동일

  • 덧셈: x + y
  • 뺄셈: x - y,
  • 곱셈: x * y
  • 나눗셈: x / y
  •  / 나머지: x % y

지수 연산  ("x의 y승",  x^y) : x ** y

uint x = 5 ** 2; // 즉, 5^2 = 25

구조체

솔리디티 구조체를 통해 여러 특성을 가진, 보다 복잡한 자료형을 생성할 수 있다.

struct Person {
  uint age;
  string name;
}

 

 스트링은 임의의 길이를 가진 UTF-8 데이터를 위해 활용

 


배열

 솔리디티에는 _정적_ 배열과 _동적_ 배열 존재.

// 2개의 원소를 담을 수 있는 고정 길이의 배열:
uint[2] fixedArray;
// 또다른 고정 배열으로 5개의 스트링을 담을 수 있다:
string[5] stringArray;
// 동적 배열은 고정된 크기가 없으며 계속 크기가 커질 수 있다:
uint[] dynamicArray;

구조체의 배열을 생성할 수도 있다. 위 챕터의 Person 구조체를 이용하면:

Person[] people; // 이는 동적 배열로, 원소를 계속 추가할 수 있다.
  • 상태 변수는 블록체인에 영구적으로 저장될 수 있기 때문에,
  • 이처럼 구조체의 동적 배열을 생성하면 마치 데이터베이스처럼 컨트랙트에 구조화된 데이터를 저장하는 데 유용

 

 

Public 배열

public으로 배열을 선언할 수 있고, 솔리디티는 이런 배열을 위해 getter 메소드를 자동적으로 생성한다

Person[] public people;
  • 그러면 다른 컨트랙트들이 이 배열을 읽을 수 있게 된다 (쓸 수는 없음).
  • 이는 컨트랙트에 공개 데이터를 저장할 때 유용

 


함수 선언

솔리디티 함수 선언

function eatHamburgers(string _name, uint _amount) {

}

 

참고: 함수 인자명을 언더스코어(_)로 시작해서 전역 변수와 구별하는 것이 관례 (의무는 아님). 

 

함수 호출

eatHamburgers("vitalik", 100);

 


구조체와 배열 활용하기

새로운 구조체 생성하기

위 의 Person 구조체 예시 활용

struct Person {
  uint age;
  string name;
}

Person[] public people;

 

새로운 Person를 생성하고 people 배열에 추가하는 방법

// 새로운 사람을 생성한다:
Person satoshi = Person(172, "Satoshi");

// 이 사람을 배열에 추가한다:
people.push(satoshi);

 

위 두 코드 조합

people.push(Person(16, "Vitalik"));

 

참고

array.push()는 무언가를 배열의 에 추가해서 모든 원소 순서 유지

uint[] numbers;
numbers.push(5);
numbers.push(10);
numbers.push(15);
// numbers 배열은 [5, 10, 15]과 같다.

 

 

 


Private / Public 함수

솔리디티에서 함수는 기본적으로 public으로 선언.

  • 즉, 누구나 (혹은 다른 어느 컨트랙트가) 컨트랙트 함수를 호출하고 코드를 실행할 수 있다
  • 이는 컨트랙트를 공격에 취약하게 만들 수 있기 때문에,
  • 기본적으로 함수를 private으로 선언하고, 공개할 함수만 public으로 선언하는 것이 좋다

 

private 함수 선언 방법

uint[] numbers;

function _addToArray(uint _number) private {
  numbers.push(_number);
}
  • private는 컨트랙트 내의 다른 함수들만이 이 함수를 호출하여 numbers 배열로 무언가를 추가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
  • private 키워드는 함수명 다음에 적고, 함수 인자명과 마찬가지로 private 함수명도 언더바(_)로 시작하는 것이 관례

 

 


함수 더 알아보기

 

반환값

string greeting = "What's up dog";

function sayHello() public returns (string) {
  return greeting;
}

솔리디티에서 함수 선언은 반환값 종류를 포함한다 (예문 : string)

 

함수 제어자

 

위에서 sayHello()는 솔리디티에서 상태를 변화시키지 않는 함수. 즉, 어떤 값을 변경하거나 무언가를 쓰지 않는다.

이 경우에는 함수를 데이터를 보기만 하고 변경하지 않는다는 뜻을 가진 view 함수로 선언한다. 

function sayHello() public view returns (string) {

 

솔리디티의 pure 함수는 함수가 앱에서 어떤 데이터도 접근하지 않는 것을 의미

function _multiply(uint a, uint b) private pure returns (uint) {
  return a * b;
}

 

이 함수는 앱에서 읽는 것도 하지 않음

다만 반환값이 함수에 전달된 인자값에 따라서 달라진다. 

참고: 솔리디티 컴파일러는 어떤 제어자를 써야 하는지 경고 메시지를 통해 알려준다

 

 


Keccak256과 형 변환

 _generateRandomDna 함수의 반환값이 (반) 랜덤인 uint가 되기를 원할 때

  • 이더리움은 SHA3의 한 버전인 keccak256를 내장 해시 함수로 가진다
  • 해시 함수는 기본적으로 입력 스트링을 랜덤 256비트 16진수로 매핑
  • 스트링에 약간의 변화라도 있으면 해시 값은 크게 달라짐
  • 해시 함수는 이더리움에서 여러 용도로 활용되지만, 여기서는 의사 난수 발생기(pseudo-random number generator)로 이용

 

예시:

//6e91ec6b618bb462a4a6ee5aa2cb0e9cf30f7a052bb467b0ba58b8748c00d2e5
keccak256("aaaab");
//b1f078126895a1424524de5321b339ab00408010b7cf0e6ed451514981e58aa9
keccak256("aaaac");

입력값의 한 글자가 달라졌음에도 불구하고 반환값은 완전히 달라진다

참고: 블록체인에서 안전한 의사 난수 발생기는 매우 어려운 문제로, 이 방법은 안전하지는 않지만, 보안이 최우선순위가 아닐 때 이용

 

형 변환

자료형 간 형 변환

uint8 a = 5;
uint b = 6;
// a * b가 uint8이 아닌 uint를 반환하기 때문에 에러 메시지가 난다:
uint8 c = a * b; 
// b를 uint8으로 형 변환해서 코드가 제대로 작동하도록 해야 한다:
uint8 c = a * uint8(b); 

위의 예시에서 a * b는 uint를 반환

이 반환값을 uint8에 저장하려고 하면, 잠재적으로 문제를 야기할 수 있다.

반환값을 uint8으로 형 변환하면 코드가 제대로 작동하고 컴파일러에서도 에러 메세지가 뜨지 않는다.

 


이벤트

 

이벤트는 컨트랙트가 블록체인 상 앱의 사용자 단에서 무언가 액션이 발생했을 때 의사소통하는 방법

컨트랙트는 특정 이벤트가 일어나는지 "귀를 기울이고" 그 이벤트가 발생하면 행동한다.

예시:

// 이벤트를 선언한다
event IntegersAdded(uint x, uint y, uint result);

function add(uint _x, uint _y) public {
  uint result = _x + _y;
  // 이벤트를 실행하여 앱에게 add 함수가 실행되었음을 알린다:
  IntegersAdded(_x, _y, result);
  return result;
}

 

그러면 앱의 사용자 단은 해당 이벤트가 일어나는지 살핀다

자바스크립트로 구현한 경우: 

YourContract.IntegersAdded(function(error, result) {
  // 결과와 관련된 행동을 취한다
})

 

 

 


Web3.js

 

솔리디티 컨트랙트를 완성한 후, 

이 컨트랙트와 상호작용하는 사용자 단의 자바스크립트 코드를 작성해야 한다. 

이더리움은 Web3.js라고 하는 자바스크립트 라이브러리를 가지고 있음.

 

Web3.js가 구축된 컨트랙트와 어떤 방식으로 상호작용하는지에 대한 샘플 코드

// 여기에 우리가 만든 컨트랙트에 접근하는 방법을 제시한다:
var abi = /* abi generated by the compiler */
var ZombieFactoryContract = web3.eth.contract(abi)
var contractAddress = /* our contract address on Ethereum after deploying */
var ZombieFactory = ZombieFactoryContract.at(contractAddress)
// `ZombieFactory`는 우리 컨트랙트의 public 함수와 이벤트에 접근할 수 있다.

// 일종의 이벤트 리스너가 텍스트 입력값을 취한다:
$("#ourButton").click(function(e) {
  var name = $("#nameInput").val()
  // 우리 컨트랙트의 `createRandomZombie`함수를 호출한다:
  ZombieFactory.createRandomZombie(name)
})

// `NewZombie` 이벤트가 발생하면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업데이트한다
var event = ZombieFactory.NewZombie(function(error, result) {
  if (error) return
  generateZombie(result.zombieId, result.name, result.dna)
})

// 좀비 DNA 값을 받아서 이미지를 업데이트한다
function generateZombie(id, name, dna) {
  let dnaStr = String(dna)
  // DNA 값이 16자리 수보다 작은 경우 앞 자리를 0으로 채운다
  while (dnaStr.length < 16)
    dnaStr = "0" + dnaStr

  let zombieDetails = {
    // 첫 2자리는 머리의 타입을 결정한다. 머리 타입에는 7가지가 있다. 그래서 모듈로(%) 7 연산을 하여
    // 0에서 6 중 하나의 값을 얻고 여기에 1을 더해서 1에서 7까지의 숫자를 만든다. 
    // 이를 기초로 "head1.png"에서 "head7.png" 중 하나의 이미지를 불러온다:
    headChoice: dnaStr.substring(0, 2) % 7 + 1,
    // 두번째 2자리는 눈 모양을 결정한다. 눈 모양에는 11가지가 있다:
    eyeChoice: dnaStr.substring(2, 4) % 11 + 1,
    // 셔츠 타입에는 6가지가 있다:
    shirtChoice: dnaStr.substring(4, 6) % 6 + 1,
    // 마지막 6자리는 색깔을 결정하며, 360도(degree)까지 지원하는 CSS의 "filter: hue-rotate"를 이용하여 아래와 같이 업데이트된다:
    skinColorChoice: parseInt(dnaStr.substring(6, 8) / 100 * 360),
    eyeColorChoice: parseInt(dnaStr.substring(8, 10) / 100 * 360),
    clothesColorChoice: parseInt(dnaStr.substring(10, 12) / 100 * 360),
    zombieName: name,
    zombieDescription: "A Level 1 CryptoZombie",
  }
  return zombieDetails
}

 

그런 다음,자바스크립트 코드가 위의 zombieDetails에서 생성된 값을 받아

웹 브라우저 기반 자바스크립트의 기능(Vue.js 등)을 활용하여 이미지를 변경하고 CSS 필터를 적용하면 된다 

 

 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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제가 방금 전에 크립토좀비 레슨 1을 마쳤어요. 이더리움 게임을 만드는 기본 내용을 배웠어요. 제가 처음 만든 좀비를 한번 보세요!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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